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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IT 탐방] 해외IT탐방 - 유럽 김승현
353 김승현 2015-03-30 14:07:44 1803
해외 IT탐방을 준비하며 처음에 유럽으로 간다는 기대감이 가득 차 있었습니다. 사전 조사도 철저히 하고 여러 기관에 연락을 하며 인터뷰 약속을 잡고 방문할 곳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영국에 도착하고 Nesta기관을 찾아갔을 때 DSI팀이 바쁘다는 이유로 인터뷰를 거절하였습니다. 처음 Nesta기관의 보고서를 보고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고 어떤 곳보다 가장 질문할 것이 많았으며 기대를 많이 하였지만 인터뷰가 거절당했을 때 매우 실망하였습니다. 추가적인 인터뷰 약속을 잡을 기회가 있었지만 저희 팀이 프랑스로 이동한 이후라 다시 돌아가기에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어 아쉽게도 Nesta는 인터뷰를 하지 못하여 아쉬웠습니다. Nesta의 인터뷰는 없었지만 영국의 Science Museum을 방문하며 영국에 방문한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곳은 영국 국립 과학 박물관으로 시즌별로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희가 방문했을땐 3D프린터 기획전이 1월 6일 마감하였고 Cravngs를 지나 Churchill’s Scientists전이 23일 오픈되어 아쉽게 관심있는 분야에 관람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박물관 규모가 매우 크고 다양한 전시관이 있어서 처음에 2층에 위치한 Information Age관과 Computing관 및 Mathematics관을 둘러 둘러보았습니다. Information Age관은 정보화 시대에 맞춰 발전해온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소개되어있었습니다. 핸드폰의 역사와 핸드폰의 발전과정 및 현재의 스마트폰에 대한 전시가 이루어져있었고 통신기기의 발전 특히 전화기의 발전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었습니다. 또한 영국 수학에 대한 여러 가지 역사도 소개되어있었습니다. Computing 관은 애플의 iPod과 리사컴퓨터에 대해 다양한 기사들과 함께 소개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과거 컴퓨터의 발전과정과 현재 컴퓨터의 발전 그 과정에 있었던 여러 가지 논쟁들에 대해 연도별로 영상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관심 있었던 사실을 찾아보기 쉬웠으며 또한 새로운 사실들을 알아가는데 쉽게 정리되어있었습니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구글의 데이터베이스 시설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그 외에 슈퍼컴퓨터에 대한 모습이나 암호해독기술에 관련된 영상, HTML창시자의 소개 영상 등 한 층에 컴퓨터라는 짧은 역사를 연관있는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전시하는 점에서 인상 깊게 보았으며 컴퓨터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배치하였다고 느꼈습니다. 다음 방문지는 네덜란드의 fab lab이였습니다. 처음 들어갔을 때 카페에 그룹으로 모여 스터디 하는 장소처럼 난잡스럽지만 그 속에서 질서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라고 하면 부서별로 나누어서 각 잡힌 책상에 업무를 보는 인식이 있어서 인지 fab lab에 왔을 때 원형탁자에서 둘러앉아 사람들이 업무를 볼 때 휴게실인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팹랩은 제가 생각하는 사익추구의 기업이 아니였고 오히려 사람들이 쉽게 방문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고 이러한 방식이 업무에도 효율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3D프린터는 플라스틱 소스를 통해 물건을 생산하였습니다. 특이한 프로그램으로 설계를 하는데 마치 게임 프로그래밍에서 캐릭터를 생산하듯 그분은 샹들리제를 설계하여 그곳에 들어가는 팔 부분 하나를 생산시키며 저희에게 3D프린터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3D프린터 기술이 임베디드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된다는 점이 놀라웠고 이러한 임베디드 기술자들이 네덜란드 내에서 좋은 대우를 받는다는 사실을 듣고 임베디드 기술자라는 것이 생각보다 지위가 높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기관은 다양한 사람들이 찾아와 다양한 요구를 하고 그에 맞춰 도움을 주는 기관인데 저희처럼 인터뷰를 목적으로 온 사람은 처음이라 역시 다양한 사람들이 온다고 농담을 하여 재밌었습니다. fab lab에서 진행하는 기기에 대한 공유에서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사용법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이였습니다. 이런기회를 통해 전문화된 IT기기에 대한 진입장벽이 낮아지는 게기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암스테르담 대학을 방문했을 때 도시 곳곳에 캠퍼스가 나눠져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저희가 방문했던 과학관은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30분 정도 걸리는 거리에 있었는데 도심과 떨어진 부분이라 조용한 시골에 큰 학교가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희는 학교 관계자들의 허락을 받고 공학관 연구소를 짧게 둘러봤는데 네덜란드에서 가장 큰 대학인만큼 연구소의 규모와 시설은 좋았습니다. 뛰어난 인재들이 모인 학교이고 그에 맞는 대우를 해주는 것 만큼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비슷한 연구소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해적당 victor씨에게 연락을 받고 만나 리퀴드 피드백과 해적당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 처음 제가 생각하던 해적당과 많이 달라 느낀 점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생각은 개발자의 고유 가치로 사용에 따른 합당한 대가를 지불해야하는 것이 제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비용 지불에 대해 문제점을 삼고 있다는 것에 대해 우리나라보다 법률체계가 앞서있는 국가 시민이 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다는 것에 신기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많고 표절이나 불법복제와 같은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데 그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좋은 사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였습니다. 리퀴드 피드백 시스템은 현재 민주주의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디지털 방식을 통해 해결한 획기적인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여러나라에서 낮은 투표율에 대한 문제가 있고 정치의 참여에 대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국회의원들은 자기 입맛에 맞는 방식으로 법을 바꾸거나 제정하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정치에 무심한 서민층이 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리퀴드 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시민들의 정치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며 나아가 국회의원들이 시민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방식으로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시대에 걸맞는 시스템이라 생각했습니다. 독일 유학생을 인터뷰하며 독일의 임베디드 산업에 수요가 높고 게임 프로그래밍 산업에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다는 것에 대해 이야기 들었습니다. 제가 최근 비정상회담 이라는 프로그램을 즐겨보는데 독일 대표가 독일의 과거 청산에 대해 감명 깊게 보았습니다. 그런 시민의식이 첫 번째로 제가 독일을 좋아하게 된 이유이고 게임 산업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해준다는 사실을 듣고 기회가 된다면 독일에서 공부도 해보고 게임 산업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해외 IT탐방을 통해 게임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있었던 제가 다양한 임베디드 산업 및 사회에 기여하는 여러 가지 일에 눈을 뜨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제가 나아갈 수 있는 여러 가지 길에 대해 좀 더 분명하게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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