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컬IT학과홈학과사무실FAQ  
[인도창 프로그램] 인도창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점과 극복방법은?
11 성공회대 2006-12-20 01:36:40 3706
이것도 역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만, 2기의전윤주/정지예/허진숙/임석빈 학생들이 정리한 바에 따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학생과 APTECH과의 관계 
(1) ‘인내심이 필요하다’ 
요구하는 사항들이 이뤄지기까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예를 들어, 화장실개조, 점심메뉴 선택, 하드웨어 교체 등. 인도인들이 ‘내일 해 주겠다’고 하면, 1주일 이상 걸리리라 예상하는 게 좋다. 인도인들은 앞에선 “Ok!”, “No, problem!”이라고는 하지만, 시간을 안 지키거나 느슨해 지므로,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해야 한다. 
(2) ‘버전이 낮은 경우’ 
교육하는 프로그램의 버전이 한국에 비해 낮은 경우. 예를 들어, 한국에서 Flash 5가 시판된 후에도 Flash 4로 수업이 진행되었다.(2기,멀티미디어) 
(3) 성적 산출 과정의 부정확 
성적을 부정확하게 산출하여, 항의를 빚기도 했다. 시험이 끝나면 모든 학생에게 결과에 대한feedback을 요구해야 한다 
(4) 교사가 적절치 않을 경우 
선생님이 수준이 떨어지거나 인간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가 있다. 수업을 계속 받아 도움이 안 될 경우, 적절한 근거를 가지고 학교와 Aptech 당사자에게 교체를 요구하는 게 좋다 
(5) Internship 과정 
Aptech측에서 일찍 준비를 하지 않아 각자 가고 싶은 회사를 최종 선택하기까지 공식 일정보다 한 달 이상 늦어진 경우가 있다 
“몰아넣기 식” : 준비 미흡의 여파로, 한 회사에 5명까지 들어간 경우도 있다 
학생 측에서는 ‘좋은 회사’만을 고집하여 여러 기회를 놓치고 막판에 당황하는 수가 있다. ?2-3군데 알아보는 과정에서 ‘적절히 맞으면’ 그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하고 회사를 결정하는 게 좋다 

학생과 학생 관계 
(1) 학생간의 이해 충돌 
학생들 사이에 습관과 의견의 차이로 갈등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캠퍼스에서와는 달리 생활을 함께 해야 하므로, 사소한 데서 비롯되는 갈등이 큰 고민의 수준으로 비약하기도 한다. 사람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눈을 키우고, 다양성을 받아들이는 태도를 키워야 한다. 
(2) 한국말을 쓰는 습관 
수업 중 한국말로 말을 하는 경우가 적지 않아, 영어 훈련이 안 될 경우가 많다. ?학생들끼리 약속하여 교실 안에서는 무조건 영어를 쓰고, 한국말을 했을 경우 벌금을 물리는 방법을 취하는 것도 좋다. 외국인 코디나 선생이 동석한 자리에서 한국말로 대화하여 상대를 무안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3) 무례한 행동 
대학 교수와 달리 현지 선생님이 강사라고 해서 무시하거나 반발하는 등 무례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때 무시하는 분위기가 일반화되어 학생들이 선생님 앞에서 태만해 지면서 수업 분위기가 열악해 진다. 궁극적인 손해는 학생들이 받아야 하므로, 존중의 자세를 끝까지 유지하는 게 좋다. 
(4) 수업 내용을 못 쫓아가는 경우 
E-Commerce의 경우 프로그래밍을 모르는 문과 출신 학생들이 JAVA 수업에서 장벽에 부딪쳐 힘들어 하거나 좌절하는 경우도 있다 1) IT비전공자가 EC를 신청할 경우, 떠나기 전 프로그래밍 기초 과목을 수강하는 게 좋다. 2) 처음에는 모르겠더라도 아는 학생들에게 물어보면서 따라가면 흥미가 붙는다 

학생 개개인 
(1) 처음 마음가짐이 끝까지 가기 어렵다. 나태해지는 생활 태도 
(2) 인도 생활 7-8개월 접어들었을 때 겪는 인턴생활의 막연한 불안감 
(3) 한국, 가정, 친구가 그리울 때 
(4) 다람쥐 쳇바퀴 돌듯, 반복되는 생활 
(5) 날씨와 음식 부적응으로 인한 질병 - 편두통, 설사 등 
(6) 한국에 있는 애인이 변심했을 때 

학교와 학생의 관계 
(1) ‘오해는 커진다’ 
인도실정이 정확히 전달 되지 않은 상태에서 몇몇 학생의 보고만으로 평가되어지는 경우가 있다 학교에 문제를 보고하고 해결을 요청할 경우는 학생 대표들을 통하는 것이 좋다 
(2) ‘불신에 이르는 경우’ 
학교에서의 의사 결정 과정을 모르고 결정 결과를 통보 받을 때, ‘학교가 학생 형편을 모르고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불신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이 때 독자행동을 취하여 학교와 갈등 관계로 발전하면서, 학생들이 소환 등의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 ?독자적 행동을 취하기보다는 학교 코디네이터나 주임 교수와 사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정황을 분명히 파악해야 한다. 
 
[인도창 프로그램] 인도창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점과 극복... 성공회대 2006/12/20 3706
10
[인도창 프로그램] 인도창 과정을 마치면 어떤것들을 얻을... 성공회대 2006/12/20 3397
9
[인도창 프로그램] 인도창 과정을 마치면 취업이 잘됩니까? 성공회대 2006/12/20 3546
8
[인도창 프로그램] 어떤 사람들이 지원할수 있죠? 성공회대 2006/12/20 3342
7
[인도창 프로그램] 어떤 사람들을 주로 선발하지요? 성공회대 2006/12/20 3345
6
[인도창 프로그램] 1년간 무엇을 공부하나요? 성공회대 2006/12/20 3285
5
[인도창 프로그램] 추가비용은 어느정도 드나요? 성공회대 2006/12/20 3714
4
학사편입학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성공회대 2006/12/20 3027
3
일반편입학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성공회대 2006/12/20 3105
2
교차지원이 가능한가요? 성공회대 2006/12/20 3122
  1 2